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κ°’μ§€κ²Œ 얻은 것듀

Pathfinder 1κΈ°

2021.12.25 ~ 2022.02.28

인생 첫 νšŒμ‚¬ μƒν™œμ΄μž ν˜„μ—… 개발의 맛을 λ³΄μ•˜κ³  λ‚˜μ˜ μž₯점을 μ•Œκ²Œ 됐닀.

 

이전 κ²½ν—˜κ³Όμ˜ 차이점

(개인적 κ²½ν—˜) ν•™λΆ€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ν˜„μ—… 개발
기획 κ·Όμ‚¬ν•΄λ³΄μ΄λŠ” 것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ν•„μš”λ‘œ ν•˜λŠ” μ„œλΉ„μŠ€
νƒ€κ²Ÿμ€ λ‚ μΉ΄λ‘­κ²Œ
개발 방법둠 μ• μžμΌ μ μš©ν•œ κ²½ν—˜μ΄ λ“œλ¬Ύ μ• μžμΌ μ½”μΉ˜κ°€ νŒ€μ— λΆ™μ–΄ 효율적인 κ°œλ°œμ„ λ„μ™€μ€Œ
MVP 그게 λ­μž„ μ΅œλŒ€ν•œ λΉ λ₯΄κ²Œ, 효율적으둜  MVP 개발 ν›„ μ‚¬μš©μž ν”Όλ“œλ°± λ°›κΈ°
개발 μŠ€νƒ μ„ μ • ν•  수 μžˆλŠ” 기술 선택 λͺ¨λ₯΄λ”라도 κ°€μž₯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 μ ν•©ν•œ 기술 선택
개발의 어렀움 머리 싸맀고 κ³ λ―Όν•˜κΈ°
ꡬ글에 검색
머리 싸맀고 κ³ λ―Όν•˜κΈ°
ꡬ글에 검색
+ λ‹€λ₯Έ νŒ€ κ°œλ°œμžμ—κ²Œ 문의
+ μ†ŒμŠ€ κ°œλ°œμžμ—κ²Œ 문의
(야크 쉐이빙이 μ•„λ‹Œ μ„ μ—μ„œ)
Pair programming κΈ€λ‘œλ§Œ λ΄€λ‹€ μ§„μ§œ 함 (ν•„μš”ν•œ 경우)
git 관리 PR? 리뷰? 좩돌만 μ•ˆλ‚˜λ©΄ λœλ‹€. λ¨Έμ§€ν• λ•ŒλŠ” 리뷰 ν•„μˆ˜! λ¦¬λ·°λŠ” ν™œλ°œνžˆ 그리고 꼼꼼히
배포와 μ—…λ°μ΄νŠΈ 와 λ°°ν¬ν–ˆλ‹€ 끝났닀 !! μ—…λ°μ΄νŠΈκΉŒμ§€ κ³ λ €ν•΄μ„œ ν™•μž₯μ„± 있게 섀계할 것.
개발 ν™˜κ²½κ³Ό 릴리즈 ν™˜κ²½ ꡬ뢄 λͺ…ν™•νžˆ.

 

μž₯점 1. μƒˆλ‘œμš΄ κ²ƒμ˜ μŠ΅λ“μ΄ λΉ λ₯΄λ‹€

# μƒˆλ‘œμš΄ μ„œλΉ„μŠ€ 기획

λ‚΄κ°€ ν•΄μ™”λ˜ κΈ°νšμ€ 기획이 μ•„λ‹ˆμ—ˆκ΅¬λ‚˜ ν•  만큼 기획의 과정은 정말 μ–΄λ ΅κ³  νž˜κ²¨μ› λ‹€.

κΈ°νšμžλΆ„μ—κ²Œ 까이고(?) λ‹€μ‹œ μ€€λΉ„ν•˜κ³  또 까이고(?) 이 과정을 거치고 μ§€κΈˆμ—μ„œμ•Ό λ’€λŒμ•„λ³΄λ‹ˆ 배운 점이 μžˆλ‹€. μ„œλΉ„μŠ€λŠ” λˆ„κ°€ μ“Έ 건지, μ–΄λ–€ κΈ°λŠ₯을 담을 것인지, 그리고 νƒ€κ²Ÿμ΄ ν™•μ‹€νžˆ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ν•„μš”λ‘œ 할지가 λͺ…ν™•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것이닀. κ°œλ°œμžκ°€ κΈ°νšμ—λ„ μ°Έμ—¬ν•˜λŠ” 일이 λŠ˜μ–΄λ‚œ μ‹œμ μ—μ„œ λ‚˜μ˜ μ„œλΉ„μŠ€ κ°€μΉ˜κ΄€μ„ μ„Έμš°λŠ” κ²½ν—˜μ΄ λ˜μ—ˆλ‹€.

 

# μƒˆλ‘œμš΄ 개발 방식 μ• μžμΌ

μ• μžμΌ 방법둠을 처음 μ•Œκ²Œ 된건 SOPT 동아리 ν™œλ™μ˜ 3μ£Όκ°„μ˜ 해컀톀 λŒ€νšŒμ—μ„œμ˜€λ‹€. 칸반 λ³΄λ“œμ™€ μŠ€νƒ λ“œμ—… 회의 λ“± μ• μžμΌ λ°©μ‹μ˜ 일뢀뢄을 μ μš©ν•˜μ˜€λ‹€. λ‹Ήμ‹œμ—λŠ” μ•Œμ§€ λͺ»ν–ˆμ§€λ§Œ μŠ€ν”„λ¦°νŠΈμ™€ 회고 λ“± μ• μžμΌμ˜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λ₯Ό λͺ¨λ‘ μ§€ν‚€μ§€λŠ” λͺ»ν–ˆλ‹€. κ·ΈλŸΌ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 λ‹Ήμ‹œ 개발 νš¨μœ¨μ„±μ˜ μ—„μ²­λ‚œ ν–₯상을 λŠκΌˆλ‹€. 특히 ν˜‘μ—…μ—μ„œ κΌ­ ν•„μš”ν•œ μ†Œν†΅μ˜ μΈ‘λ©΄μ—μ„œ 큰 λ°œμ „μ΄ λŠκ»΄μ‘Œλ‹€.

이번 인턴 ν™œλ™μ—μ„œ μ• μžμΌ 방법둠은 μ œλŒ€λ‘œ μ μš©ν•΄ κ°œλ°œν•˜λ©΄μ„œ λŠλ‚€ 점은 μ• μžμΌ 방식이 개발의 νš¨μœ¨μ„±μ„ λ†’μ΄λŠ” 것은 νŒ€μ΄ 맀 μŠ€ν”„λ¦°νŠΈλ₯Ό ν•˜λ©° 각 νŒ€λ§Œμ˜ λ¬Έν™”λ₯Ό λ§Œλ“€μ–΄λ‚˜κ°€κ³  단점을 λ³΄μ™„ν•΄λ‚˜κ°€κΈ° λ•Œλ¬Έμ΄λΌλŠ” 것이닀. 각 μŠ€ν”„λ¦°νŠΈκ°€ λλ‚œ ν›„ νšŒκ³ μ—μ„œ 이번 μŠ€ν”„λ¦°νŠΈμ˜ 보완 사항을 κ³΅μœ ν•˜λ©° νŒ€μ€ λ©ˆμΆ”μ§€ μ•Šκ³  계속 λ°œμ „ν•΄λ‚˜κ°€κ²Œ λœλ‹€.

κ³„μ†ν•΄μ„œ λ°œμ „ν•˜κ³  '잘'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 λ…Έλ ₯ν•˜λŠ” 성격을 가진 μ‚¬λžŒλ“€μ—κ²Œ μ•„μ£Ό 찰떑인 개발 방식이닀. 이런 문화와 방식을 첫 νšŒμ‚¬ μƒν™œμ— κ²½ν—˜ν•˜κ³  μ•Œκ²Œ λ˜μ–΄ ꡉμž₯히 운이 μ’‹μ•˜λ‹€ 생각이 λ“ λ‹€.

 

# μƒˆλ‘œμš΄ μ„œλ²„ ν”„λ ˆμž„ μ›Œν¬ Spring

λ‚˜λŠ” Node.jsλ₯Ό ν•˜λ˜ μ„œλ²„ κ°œλ°œμž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νŒ€μ˜ μ„œλ²„ ν”„λ ˆμž„ μ›Œν¬κ°€ Spring으둜 κ²°μ •λ˜μ–΄ μ²˜μŒν•˜λŠ” ν”„λ ˆμž„ μ›Œν¬μ™€ μ–΄μ„€ν”ˆ java μ‹€λ ₯으둜 ν•œ 달 μ•ˆμ— μ„œλΉ„μŠ€ 배포λ₯Ό ν•΄μ•Ό ν–ˆλ‹€.

μœ μΌν•œ λ°±μ—”λ“œ λ™λ£Œκ°€ Spring κ°œλ°œμžμ˜€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™λ£Œμ˜ μ½”λ“œλ₯Ό 꼼꼼히 λœ―μ–΄λ΄€λ‹€. λ‹€ν–‰νžˆλ„ ν”„λ‘œμ νŠΈ ꡬ쑰와 API μ›Ή 개발 방식은 λΉ„μŠ·ν•œ 뢀뢄이 λ§Žλ‹€κ³  λŠκ»΄μ‘Œλ‹€. λΉ λ₯΄κ²Œ μ΅μˆ™ν•΄μ§€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–ˆκΈ°μ— ν”„λ‘œμ νŠΈ 초반 CRUDλ₯Ό κ΅¬ν˜„ν•˜λ©° 였랜 μ‹œκ°„ κ³ λ―Όν–ˆλ‹€. 어렀움이 λΆ€λ”ͺ쳀을 λ•ŒλŠ” 무쑰건 혼자 μ°Ύμ•„λ³Έ λ’€ λ™λ£Œμ—κ²Œ κ³΅μœ ν•˜κ³  더 쒋은 방식이 μžˆμ„μ§€ 쑰언을 κ΅¬ν–ˆλ‹€. μ²˜μŒμ—λŠ” ν•œ APIλ₯Ό κ΅¬ν˜„ν•˜κΈ° μœ„ν•΄ 4μ‹œκ°„μ΄ κ±Έλ Έμ§€λ§Œ 끝날 λ•ŒλŠ” frontμ—μ„œ μš”μ²­ν•œ APIλ₯Ό 10뢄이면 μž‘μ„±ν•΄ λ„˜κ²¨μ€„ μ •λ„λ‘œ Spring ν”„λ ˆμž„μ›Œν¬μ— μ μ‘ν•˜κ²Œ λ˜μ—ˆλ‹€. λ™λ£Œκ°€ Spring을 처음 ν•˜λŠ” μ‚¬λžŒκ³Ό ν˜‘μ—…ν•˜λŠ” 것 같지 μ•Šλ‹€κ³  λ§ν–ˆμ„ λ•Œμ—λŠ” 퇴근 후에도 μ—΄μ‹¬νžˆ κ³΅λΆ€ν•œ λ…Έλ ₯의 κ²°κ³Όλ₯Ό λ°›λŠ” λ“― 기쁜 마음이 λ“€μ—ˆλ‹€.

Spring은 데이터λ₯Ό 주고받을 λ•Œμ— μžλ£Œν˜•κ³Ό ν˜•μ‹μ„ class둜 λͺ¨λ‘ 선언해두기 λ•Œλ¬Έμ— Node.js에 λΉ„ν•΄ μžμœ¨μ„±μ΄ 비ꡐ적 떨어진닀고 λŠκ»΄μ‘Œ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그만큼  μ½”λ“œ ꡬ쑰화가 μž˜λ˜μ–΄ ν˜‘μ—… μ‹œμ— λ‹€λ₯Έ νŒ€μ›μ˜ μ½”λ“œλ₯Ό μ‰½κ²Œ 이해할 수 μžˆμ—ˆλ‹€. λ°±μ—”λ“œ ν”„λ ˆμž„ μ›Œν¬ 점유율이 높은 만큼 라이브러리 지원이 μž˜λ˜μ–΄ μžˆμ–΄ Test와 database 관리에도 νŽΈλ¦¬ν•¨μ„ 크게 λŠκΌˆλ‹€.

Spring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μ½”λ“œ μž‘μ„±μ—λŠ” 어렀움이 μ—†μ§€λ§Œ 이둠적인 이해가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κ³  생각해 Spring κΈ°μ΄ˆλΆ€ν„° κ³΅λΆ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이둠과 μ½”λ“œ μž‘μ„±μ„ λͺ¨λ‘ 읡힌 Spring κ°œλ°œμžκ°€ 되고 μ‹Άλ‹€.

 

# μƒˆλ‘œμš΄ AI 개발 κ²½ν—˜

μ•ŒνŒŒκ³ λ‘œ AI의 관심이 λ†’μ•„μ‘Œμ„ λ•Œ ν…μ„œ ν”Œλ‘œ ꡐ재λ₯Ό ν•˜λ‚˜ ꡬ맀해 κ·Έ μ•ˆμ— λͺ¨λ“  μ½”λ“œλ₯Ό 따라 μž‘μ„±ν•˜λ©° λ”₯λŸ¬λ‹μ„ μ΄ν•΄ν•˜κ³ μž λ…Έλ ₯ν–ˆλ˜ κ²½ν—˜μ΄ μž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AI λͺ¨λΈ 자체λ₯Ό κ°œλ°œ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곡개된 AI λͺ¨λΈμ„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λ§Œλ“œλŠ” κ²ƒμœΌλ‘œ taskκ°€ λ‹¬λΌμ‘Œλ‹€.

Open AI λͺ¨λΈμ„ μ›ν•˜λŠ” κΈ°λŠ₯을 ν•˜λ„λ‘ μ–΄λ–»κ²Œ νŒŒμΈνŠœλ‹ μ‹œν‚¬κ²ƒμΈμ§€, μ ν•©ν•œ 데이터 셋을 μ°Ύκ³  μ „μ²˜λ¦¬ν•˜μ—¬ μ„±λŠ₯을 λ†’μ΄λŠ” 방식과 νŒŒμΈνŠœλ‹ν•œ λͺ¨λΈμ„ μ €μž₯ν•˜κ³  μ„œλ²„μ— λ„μš°λŠ” 방법을 κ³ λ―Όν–ˆλ‹€. AI μ„œλΉ„μŠ€ κ°œλ°œκ²½ν—˜μ΄ μ „λ¬΄ν•œ νŒ€μ—μ„œ 인턴 νŒ€ 쀑 κ°€μž₯ λ§Žμ€ AI λͺ¨λΈμ„ μ‚¬μš©ν•˜κΈ°κΉŒμ§€ μˆ˜λ§Žμ€ μ‹œν–‰μ°©μ˜€κ°€ μžˆμ—ˆλ‹€. 타 νšŒμ‚¬μ˜ Github 이슈λ₯Ό 남기기도 ν–ˆκ³  AI research ν¬λ£¨μ—κ²Œ λ―ΈνŒ…μ„ μš”μ²­ν•΄ 쑰언을 κ΅¬ν•˜κΈ°λ„ ν–ˆλ‹€. 벽에 λΆ€λ”ͺμ³€λ‹€κ³  보이면 벽을 λΆ€μˆ  수 μžˆλŠ” 방법을 κ³ λ―Όν–ˆλ‹€.

λΆˆκ°€λŠ₯ν•΄ λ³΄μ΄λŠ”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AI λͺ¨λΈμ΄ κ³΅κ°œλ˜λŠ” μ‹œλŒ€μ— κ·Έ λͺ¨λΈλ“€μ„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것은 개발 κ°€λŠ₯ν•œ 폭이 ν•œμ •λ˜μ§€ μ•Šκ³  λ”μš±λ” 넓어진 것이라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또 "μ–΄λ–€ κΈ°μˆ μ„ ν•˜λŠ” 개발자"둜 슀슀둜λ₯Ό κ³ λ¦½μ‹œν‚€μ§€ μ•Šκ³  κΈ°μˆ μ„ λ„κ΅¬λ‘œ λ³΄λŠ” maker둜 μ„±μž₯ν•˜λŠ” κ²½ν—˜μ΄ λ˜μ—ˆλ‹€.

 

μž₯점 2. μ‚¬λžŒλ“€κ³Ό 잘 지내기

κ°œλ°œμ€ μ—„μ²­λ‚˜κ²Œ λͺ°μž…을 μœ λ„ν•˜κ³  큰 성취감이 μžˆμ–΄ μ’‹μ•„ν•˜μ§€λ§Œ 개발자λ₯Ό 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 이유 쀑 ν•˜λ‚˜λŠ” ν˜Όμžμ„œ μΌν•˜λŠ” 직업이 μ•„λ‹ˆ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계속 μ†Œν†΅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κ³  ν˜‘μ—…κ³Ό λ–Όλ €μ•Ό λ—„ μˆ˜ μ—†λŠ” 직업이닀. λ‚˜λŠ”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κ³Ό ν•¨κ»˜ μΌν•˜λŠ” 것을 μ’‹μ•„ν•œλ‹€λŠ” 것을 λ‹€μ‹œκΈˆ 느끼게 된 2κ°œμ›”μ΄μ—ˆλ‹€.

νšŒμ‚¬μ—μ„œ μΌν•˜κ³  κ³„μ‹œλŠ” ν¬λ£¨λΆ„λ“€κ³Όμ˜ λŒ€ν™”κ°€ 정말 즐거웠닀.λ‹€λ₯Έ μŒ“μ•„μ˜¨ κ²½ν—˜κ³Ό 지식이 λ§ŽμœΌμ…”μ„œ 계속 μ§ˆλ¬Έμ„ ν•˜κ²Œ 됐닀. μ²˜μŒμ—λŠ” 일적인 질문만 λ“œλ Έκ³  점점 κ°€κΉŒμ›Œμ§€λ©΄μ„œ μ–΄λ–»κ²Œ μ§€κΈˆ 직업을 κ°€μ§€κ²Œ λ˜μ…¨λŠ”μ§€, μ–΄λ–»κ²Œ λ“€μ–΄μ˜€κ²Œ λ˜μ…¨λŠ”μ§€ λ“± κΆκΈˆν–ˆλ˜ 이야기듀도 λ‚˜λˆ„κ²Œ λ˜μ—ˆλ‹€.

정이 λ“€μ–΄κ°€λ‹ˆ 2κ°œμ›”κ°„μ˜ 짧은 기간이 λλ‚˜λ²„λ Έλ‹€. κΆκΈˆν•œ 것듀도 많고 μΉœν•΄μ§€κ³  싢은 λ§ˆμŒμ— λ‚˜λ¦„μ˜ μ†λ„λ‘œ λ‹€κ°€κ°”λŠ”λ° κ·Έ λͺ¨μŠ΅μ„ μ’‹κ²Œ 봐주신 λΆ„λ“€κ»˜ λͺ¨λ‘ κ°μ‚¬λ“œλ¦°λ‹€.

νŠΉνžˆλ‚˜ 기쁨과 싀망, λ…Έλ ₯κ³Ό μ„±μ·¨λ₯Ό λͺ¨λ‘ ν•¨κ»˜ λ‚˜λˆˆ νŒ€μ›λ“€κ³Ό 쒋은 인연을 λ§Œλ“€κ²Œ λ˜μ–΄ 기쁘고 μ•žμœΌλ‘œλ„ κ³„μ†ν•΄μ„œ μ΄μ–΄κ°€κΈ°μœ„ν•΄ λ…Έλ ₯ν•  것이닀.

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