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자격증/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

μ •μ²˜κΈ° ν•„κΈ° μš”μ•½ - ν™”λ©΄ 섀계

μ‚¬μš©μž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

μ‚¬μš©μžμ™€ μ‹œμŠ€ν…œ κ°„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„ 원할 ν•˜κ²Œ λ„μ™€μ£ΌλŠ” μž₯μΉ˜λ‚˜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

 

μ‚¬μš©μž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μ˜ 3κ°€μ§€ λΆ„μ•Ό

- 정보 제곡과 전달을 μœ„ν•œ 물리적 μ œμ–΄μ— κ΄€ν•œ λΆ„μ•Ό

- μ½˜ν…μΈ μ˜ 상세적인 ν‘œν˜„κ³Ό 전체적인 ꡬ성에 κ΄€ν•œ λΆ„μ•Ό

- λͺ¨λ“  μ‚¬μš©μžκ°€ νŽΈλ¦¬ν•˜κ³  κ°„νŽΈν•˜κ²Œ μ‚¬μš©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κΈ°λŠ₯에 κ΄€ν•œ λΆ„μ•Ό

 

μ‚¬μš©μž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μ˜ νŠΉμ§•

μ‚¬μš©μžμ˜ λ§Œμ‘±λ„μ— κ°€μž₯ 큰 영ν–₯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영ν–₯ 쀑 변경이 κ°€μž₯ 많이 μΌμ–΄λ‚˜λŠ” λΆ€λΆ„

μœ μ €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κ°€ μž˜λ˜μ–΄ μžˆλ‹€λ©΄ μž‘μ—…μ‹œκ°„μ΄ 쀄어듀고 업무 이해도가 λ†’μ•„μ§„λ‹€ λ˜ν•œ μ΅œμ†Œν•œμ˜ λ…Έλ ₯으둜 μ›ν•˜λŠ” κ²°κ³Ό, 정보λ₯Ό μ–»κ²Œ 되고 μˆ˜μ§‘μžμ™€ κ³΅κΈ‰μž κ°„μ˜ λ§€κ°œμ—­ν• μ„ ν•œλ‹€.

 

μ‚¬μš©μž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μ˜ ꡬ뢄

- CLI (Commend Line Interface) : λͺ…λ Ήκ³Ό 좜λ ₯이 ν…μŠ€νŠΈ ν˜•νƒœλ‘œ μ΄λ£¨μ–΄μ§€λŠ”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

- GUI (Graphic User Interface) : μ•„μ΄μ½˜μ΄λ‚˜ 메뉴λ₯Ό 마우슀둜 μ„ νƒν•˜μ—¬ μž‘μ—…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

- TUI (Text User Interface) : 문자λ₯Ό 의미의 ν‘œν˜„ 뿐 μ•„λ‹ˆλΌ λ ˆμ΄μ•„μ›ƒμ˜ ν‘œν˜„μ—λ„ 이용

- NUI (Natural User Interface) : λ§μ΄λ‚˜ ν–‰λ™μœΌλ‘œ μ‘°μž‘ν•˜λŠ”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

- WUI (Web User Interface) : 인터넷, μ›ΉλΈŒλΌμš°μ €μ˜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

 

 

μ‚¬μš©μž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μ˜ κΈ°λ³Έ 원칙

직관성

μœ νš¨μ„± : μ‚¬μš©μžμ˜ λͺ©μ μ„ μ •ν™•ν•˜κ³  μ™„λ²½ν•˜κ²Œ μˆ˜ν–‰ κ°€λŠ₯

ν•™μŠ΅μ„± : μ‰½κ²Œ 배울 수 μžˆμ–΄μ•Ό

μœ μ—°μ„± : 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λ₯Ό μ΅œλŒ€ν•œ μˆ˜μš©ν•˜κ³  μš”λ₯˜κ°€ μžˆμ–΄λ„ ν•΄κ²° κ°€λŠ₯해야함

 

μ‚¬μš©μž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μ˜ 섀계 μ§€μΉ¨

μ‚¬μš©μž 쀑심, 일관성, λ‹¨μˆœμ„±

κ²°κ³Ό 예츑 κ°€λŠ₯, κ°€μ‹œμ„± (κΈ°λŠ₯ λ…ΈμΆœ), ν‘œμ€€ν™”

μ ‘κ·Όμ„±, λͺ…ν™•μ„±, 였λ₯˜ λ°œμƒ ν•΄κ²°

 

 

UI ν‘œμ€€ 및 μ§€μΉ¨

UI ν‘œμ€€κ³Ό 지침을 ν† λŒ€λ‘œ 기술의 쀑립성(ν‘œμ€€), 보편적 ν‘œν˜„ 보μž₯μ„±(μ ‘κ·Όμ„±), κΈ°λŠ₯의 ν˜Έν™˜μ„±μ΄ κ³ λ €λ˜μ—ˆλŠ”μ§€ 확인

 

ν•œκ΅­ν˜• μ›Ή μ½˜ν…μΈ  μ ‘κ·Όμ„± μ§€μΉ¨ (KWCAG)

μž₯애인과 λΉ„μž₯애인이 λ™λ“±ν•˜κ²Œ μ ‘κ·Ό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›Ή μ½˜ν…μΈ  μ œμž‘μ˜ 방법 μ œμ‹œ

 

μ›Ή μ½˜ν…μΈ  μ ‘κ·Όμ„± μ§€μΉ¨ μ€€μˆ˜λ₯Ό μœ„ν•œ 고렀사항

- μΈμ‹μ˜ μš©μ΄μ„±

: λŒ€μ²΄ ν…μŠ€νŠΈ 제곡, λ©€ν‹°λ―Έλ””μ–΄ λŒ€μ²΄ μˆ˜λ‹¨ 제곡, μ½˜ν…μΈ λ₯Ό λͺ…λ£Œν•˜κ²Œ 전달

- 운용의 μš©μ΄μ„± 

: ν‚€λ³΄λ“œλ§ŒμœΌλ‘œ μ ‘κ·Ό κ°€λŠ₯, μΆ©λΆ„ν•œ μ‹œκ°„ 제곡, κ΄‘κ³Όλ―Όμ„± λ°œμž‘ 예방, μ½˜ν…μΈ λ₯Ό 쉽고 νŽΈλ¦¬ν•˜κ²Œ λ‚΄λΉ„κ²Œμ΄μ…˜ 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함

- μ΄ν•΄μ˜ μš©μ΄μ„±

: 읽고 μ΄ν•΄ν•˜κΈ° 쉬움, κΈ°λŠ₯κ³Ό μ‹€ν–‰κ²°κ³Όκ°€ 예츑 κ°€λŠ₯,μ„ ν˜• ꡬ쑰둜 μž‘μ„±λ˜κ³  논리적인 μˆœμ„œλ₯Ό 제곡, μž…λ ₯였λ₯˜λ₯Ό λ°©μ§€ν•˜κ³  μ •μ •ν•  수 있음

- 견고성

: λ§ˆν¬μ—… μ–Έμ–΄μ˜ 문법을 μ€€μˆ˜, 접근성이 있음 

 

λ‚΄λΉ„κ²Œμ΄μ…˜ :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‚¬μ΄νŠΈμ—μ„œ μ›ν•˜λŠ” 정보λ₯Ό λΉ λ₯΄κ²Œ 찾도둝 λ„μ™€μ£ΌλŠ” μž₯치

 

μ „μžμ •λ³΄ μ›Ή ν‘œμ€€ μ€€μˆ˜ μ§€μΉ¨

μ •λΆ€κΈ°κ΄€μ˜ ν™ˆνŽ˜μ΄μ§€ ꡬ좕 μ‹œ λ°˜μ˜ν•΄μ•Ό ν•  μ΅œμ†Œν•œμ˜ κ·œμ•½

 

μ „μžμ •λΆ€ μ›Ή ν‘œμ€€ μ€€μˆ˜ μ§€μΉ¨ 사항

- λ‚΄μš©μ˜ 문법 μ€€μˆ˜ (ν‘œμ€€ 문법 μ€€μˆ˜)

- λ‚΄μš©κ³Ό ν‘œν˜„μ˜ 뢄리 (μ›Ή λ¬Έμ„œ ꡬ쑰화)

- λ™μž‘μ˜ 기술 쀑립성 보μž₯

- ν”ŒλŸ¬κ·ΈμΈμ˜ ν˜Έν™˜μ„±

- μ½˜ν…μΈ μ˜ 보편적 ν‘œν˜„

- μš΄μ˜μ²΄μ œμ— 독립적인 μ½˜ν…μΈ  제곡

- λΆ€κ°€ κΈ°λŠ₯의 ν˜Έν™˜μ„± 확보

- λ‹€μ–‘ν•œ ν”„λ‘œκ·Έλž¨ 제곡

 

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 (UX) 의 고렀사항

μ‚¬μš©λŒ€μƒ, ν™˜κ²½, λͺ©μ , λΉˆλ„

 

핡심기λŠ₯의 고렀사항

메뉴 ꡬ쑰λ₯Ό λ‹¨μˆœν™”ν•˜κ³  κ°„κ²°ν•œ μ •λ³΄μ œκ³΅

 

ν˜Έν™˜μ„± ν™•μž₯μ„±μ˜ 고렀사항

3개 μ΄μƒμ˜ λΈŒλΌμš°μ €μ—μ„œ λ™λ“±ν•œ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제곡

 

정보 μ†ŒνšŒκ³„μΈ΅μ„ μ ‘κ·Όμ„±

μž₯애인, 고령자 λ“±μ˜ 정보 μ ‘κ·Ό 및 이용 편의 증진을 μœ„ν•œ μ§€μΉ¨

 

일관성

이미지 (전솑속도, μš©λŸ‰, μ‚¬νšŒμ  κ°ˆλ“±μ„ μ—†λŠ” μ΄λ―Έμ§€λ‘œ, μ €μž‘κΆŒ)

 

UI 섀계 도ꡬ

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— 맞게 UIλ₯Ό 섀계할 λ•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도ꡬ

 

와이어 ν”„λ ˆμž„

기획 초기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μ œμž‘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νŽ˜μ΄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λŒ€λž΅μ μΈ λ ˆμ΄μ•„μ›ƒμ΄λ‚˜ UI μš”μ†Œλ“€μ— λŒ€ν•œ λΌˆλŒ€λ₯Ό 섀계

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 툴 : 손그림, νŒŒμ›Œν¬μΈνŠΈ, ν‚€λ…ΈνŠΈ, μŠ€μΌ€μΉ˜, 일러슀트, 포토샡 λ“±

 

λͺ©μ—…

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λ³΄λ‹€ μ’€ 더 μ‹€μ œ ν™”λ©΄κ³Ό μœ μ‚¬ν•˜κ²Œ λ§Œλ“œλŠ” 정적인 ν˜•νƒœμ˜ λͺ¨ν˜•

λͺ©μ—… 툴 : νŒŒμ›Œ λͺ©μ—…, λ°œμ‚¬λ―Ή λͺ©μ—… λ“±

 

μŠ€ν† λ¦¬λ³΄λ“œ

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μ— μ½˜ν…μΈ μ— λŒ€ν•œ μ„€λͺ…μ΄λ‚˜ νŽ˜μ΄μ§€ 간에 이동 흐름 등을 μΆ”κ°€ν•œ λ¬Έμ„œ

λ””μžμ΄λ„ˆμ™€ κ°œλ°œμžκ°€ μ΅œμ’…μ μœΌλ‘œ μ°Έκ³ ν•˜λŠ” μž‘μ—… μ§€μΉ¨μ„œ

μ„œλΉ„μŠ€ ꡬ좕을 μœ„ν•œ λͺ¨λ“  정보가 담겨 μžˆμ–΄μ•Ό 함

μŠ€ν† λ¦¬λ³΄λ“œ 툴 : νŒŒμ›Œν¬μΈνŠΈ, ν‚€λ…ΈνŠΈ, μŠ€μΌ€μΉ˜, Axure λ“±

μž‘μ„± 절차

1. 메뉴 ꡬ성도 λ§Œλ“€κΈ°

2. μŠ€νƒ€μΌ ν™•μ •

3. 섀계

 

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

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μ΄λ‚˜ μŠ€ν† λ¦¬λ³΄λ“œ 등에 μΈν„°λ ‰μ…˜μ„ μ μš©ν•΄ μ‹€μ œ κ΅¬ν˜„λœ κ²ƒμ²˜λŸΌ ν…ŒμŠ€νŠΈκ°€ κ°€λŠ₯ν•œ 동적인 ν˜•νƒœμ˜ λͺ¨ν˜•

μž‘μ„± 방법에 따라 페이퍼/λ””μ§€ν„Έ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œΌλ‘œ λ‚˜λˆ”

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툴 : HTML/CSS, Axure, Flinto, 넀이버 ν”„λ‘œν† λ‚˜μš°, 카카였 였븐 λ“±

 

μœ μŠ€μΌ€μ΄μŠ€

μ‚¬μš©μž μΈ‘λ©΄μ—μ„œ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œΌλ‘œ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λͺ©ν‘œλ₯Ό λ‹¬μ„±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ˆ˜ν–‰ν•  λ‚΄μš© 기술

 

 

UI μš”κ΅¬μ‚¬ν•­ 확인

μƒˆλ‘œ κ°œλ°œν• 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μ μš©ν•  UI κ΄€λ ¨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‘°μ‚¬ν•΄μ„œ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단계

 

1. λͺ©ν‘œ μ •μ˜

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„ λŒ€μƒμœΌλ‘œ 인터뢀λ₯Ό ν•˜κ³ 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˜ 의견이 수렴된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 •μ˜

인터뷰 μ§„ν–‰ μ‹œ μœ μ˜μ‚¬ν•­

- 사업적, 기술적,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λͺ…ν™•νžˆ 이해

- κ°€λŠ₯ν•œ κ°œλ³„μ μΈ μ§„ν–‰

- ν•œ μ‹œκ°„μ„ λ„˜κΈ°μ§€ μ•ŠλŠ” 게 μ’‹μŒ

- μ‚¬μš©μž λ¦¬μ„œμΉ˜ μ‹œμž‘ 전에 ν•΄μ•Ό 함

 

2. ν™œλ™μ‚¬ν•­ μ •μ˜

- μ‘°μ‚¬ν•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ν† λŒ€λ‘œ μ•žμœΌλ‘œ ν•΄μ•Ό ν•  ν™œλ™ 사항을 μ •μ˜

- 기술의 λ°œμ „ κ°€λŠ₯성을 νŒŒμ•…ν•˜κ³  UI λ””μžμΈμ˜ λ°©ν–₯ μ œμ‹œ

 

3. UI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ž‘μ„±

μ—¬λŸ¬ 경둜둜 μˆ˜μ§‘λœ 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κ²€ν† ν•˜κ³ 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UI 개발 λͺ©μ μ— 맞게 μž‘μ„±ν•΄μ•Ό 함

μ‹€ μ‚¬μš©μž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μž‘μ„±

μ—¬λŸ¬ μ‚¬λžŒμ˜ 인터뷰λ₯Ό 톡해 λ‹€μ–‘ν•œ μ˜κ²¬μ„ μˆ˜λ ΄ν•˜μ—¬ μž‘μ„±

전체적인 ꡬ쑰λ₯Ό νŒŒμ•… & κ²€ν† 

 

μž‘μ„± κ³Όμ •

-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š”μ†Œ 확인

νŒŒμ•…λ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š”μ†Œμ˜ μ’…λ₯˜μ™€ 각각의 ν‘œν˜„ 방식 등을 κ²€ν† 

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š”μ†Œ : 데이터 μš”κ΅¬, κΈ°λŠ₯ μš”κ΅¬, μ œν’ˆ/μ„œλΉ„μŠ€μ˜ ν’ˆμ§ˆ, μ œμ•½ 사항

 

- μ •ν™© μ‹œλ‚˜λ¦¬μ˜€ μž‘μ„±

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λ„μΆœ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ž‘μ„±

μ‚¬μš©μžκ°€ λͺ©ν‘œλ₯Ό λ‹¬μ„±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방법을 순차적으둜 λ¬˜μ‚¬

κ°œλ°œν•˜λŠ” μ„œλΉ„μŠ€μ˜ λͺ¨μŠ΅μ„ μƒμƒν•˜λŠ” 첫 번째 λ‹¨κ³„λ‘œ μ‚¬μš©μž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μ‹œλ‚˜λ¦¬μ˜€λ₯Ό μž‘μ„±ν•΄μ•Ό 함

 

-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ž‘μ„±

μ •ν™© μ‹œλ‚˜λ¦¬μ˜€λ₯Ό ν† λŒ€λ‘œ μž‘μ„±

 

 

ν’ˆμ§ˆ μš”κ΅¬μ‚¬ν•­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˜ κΈ°λŠ₯, μ„±λŠ₯, λ§Œμ‘±λ„ λ“±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— λŒ€ν•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΄ μ–Όλ§ˆλ‚˜ μΆ©μ‘±ν•˜λŠ” κ°€λ₯Ό λ‚˜νƒ€λ‚΄λŠ” 것

 

ISO/IEC 9126

: ꡭ제 ν‘œμ€€μœΌλ‘œ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 νŠΉμ„±κ³Ό 평가λ₯Ό μœ„ν•œ ν‘œμ€€ μ§€μΉ¨

κΈ°λŠ₯μ„±, μ‹ λ’°μ„±, μ‚¬μš©μ„±, μœ μ§€λ³΄μˆ˜μ„±, 이식성

ISO/IEC 25010 의 ν’ˆμ§ˆ νŠΉμ„± : κΈ°λŠ₯μ„±, μ‚¬μš©μ„±, μœ μ§€λ³΄μˆ˜μ„±, 이식성, κΈ°λŠ₯ 적합성, μ‹€ν–‰ νš¨μœ¨μ„±, ν˜Έν™˜μ„±, λ³΄μ•ˆμ„±

 

 UI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μ œμž‘ 및 κ²€ν† 

μ‚¬μš©μž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기반으둜 μ‹€μ œ λ™μž‘ν•˜λŠ” κ²ƒμ²˜λŸΌ λ§Œλ“  동적인 ν˜•νƒœμ˜ λͺ¨ν˜•

ν…ŒμŠ€νŠΈ κ°€λŠ₯

μ΅œλŒ€ν•œ κ°„λ‹¨ν•˜κ²Œ λ§Œλ“€μ–΄μ•Ό 함

일뢀 핡심적인 κΈ°λŠ₯을 μ œκ³΅ν•˜μ§€λ§Œ μ΅œμ’… μ œν’ˆμ˜ μž‘λ™λ°©μ‹μ„ μ΄ν•΄μ‹œμΌœμ€„ κΈ°λŠ₯은 λ°˜λ“œμ‹œ ν¬ν•¨λ˜μ–΄μ•Ό 함

μ‹€μ œ μ‚¬μš©μžλ₯Ό λŒ€μƒμœΌλ‘œ ν…ŒμŠ€νŠΈν•΄μ•Ό 함

 

UI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˜ μž₯단점

μž₯점

- μ‚¬μš©μžλ₯Ό 섀득, μ΄ν•΄μ‹œν‚€κΈ° 쉬움

-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 κ²€ν•˜λ©° ν˜Όμ„ μ€ μ˜ˆλ°©ν•¨μœΌλ‘œμ¨ 개발 기간을 쀄일 수 있음

- 사전 였λ₯˜ κ²€μΆœ κ°€λŠ₯

단점

-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μ œμž‘μœΌλ‘œ 인해 μž‘μ—… μ‹œκ°„μ„ μ¦κ°€μ‹œν‚¬ 수 있음

- ν•„μš” μ΄μƒμ˜ μžμ› μ†Œλͺ¨ κ°€λŠ₯

- λΆ€λΆ„μ μœΌλ‘œ μž‘μ—… μ‹œ μ€‘μš”ν•œ μž‘μ—…μ΄ μƒλž΅λ  수 있음

 

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΄ν•‘μ˜ μ’…λ₯˜

페이퍼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

- μ•„λ‚ λ‘œκ·Έ 방법(μŠ€μΌ€μΉ˜, κΈ€, κ·Έλ¦Ό) 등을 μ΄μš©ν•˜μ—¬ 직접 μž‘μ„±

- μ œμž‘ 지간이 μ§§κ³ , μ œμž‘ λΉ„μš©μ΄ 적을 경우, 업무 νšŒμ˜κ°€ λΉ λ₯Ό 경우, κΈ‰ν•˜κ²Œ λ§Œλ“€μ–΄μ•Ό ν•˜λŠ” 경우 μ‚¬μš©

- ν…ŒμŠ€νŠΈ ν•˜κΈ° λΆ€μ‘±, μƒν˜Έκ΄€κ³„κ°€ λ§Žμ€ 경우 λ‚˜νƒ€λ‚΄κΈ° 볡작, 곡유 뢈편

 

λ””μ§€ν„Έ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

-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„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μž‘μ„±

- μž¬μ‚¬μš©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κ±°λ‚˜, μ™„μ„± μ œν’ˆκ³Ό λΉ„μŠ·ν•˜κ²Œ λ§Œλ“€μ–΄μ•Ό ν•˜κ±°λ‚˜, μˆ™λ ¨λœ μ „λ¬Έκ°€κ°€ μžˆμ„ λ•Œ μ‚¬μš©

- μ΅œμ’… μ œν’ˆκ³Ό λΉ„μŠ·ν•˜κ²Œ ν…ŒμŠ€νŠΈ κ°€λŠ₯

- μ‚¬μš©λ²•μ„ μ•Œμ•„μ•Ό 함

 

UI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κ³„νš 및 μž‘μ„± μ‹œ 고렀사항

κ³„νš μ‹œ 고렀사항

- 개발 λͺ©μ , ν™˜κ²½ 마련, 일정 마련

- 일정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κ°€ ν™•μ •λ˜κ³ 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μ‹€μ œ 뢄석 μž‘μ—… μ™„λ£Œ 사이에 μ§„ν–‰ν•΄μ•Ό 함

-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„ ν†΅ν•΄μ„œ λ°œμƒν•˜λŠ” 이슈λ₯Ό λͺ¨λ‘ μ·¨ν•©ν•˜μ—¬ ν•΄κ²° 방법을 μ œμ‹œ

- μ§„ν–‰ν•˜λ©΄μ„œ κ°€μž₯ λ§Žμ€ μ‹œκ°„μ΄ μ†Œμš”λœ ꡬ간을 μ°Ύμ•„ κ·Έ 원인을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해결방법을 μ œμ‹œ

 

μž‘μ„± μ‹œ 고렀사항

-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˜ 상황을 κ°μ•ˆν•΄μ„œ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˜ λ²”μœ„λ₯Ό μ •ν•΄μ•Ό 함

- μ™„μ„±λœ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΄ μ‹€μ œ κ°œλ°œμ— 참쑰될 수 μžˆλŠ”μ§€ 확인

- μ΅œμ†Œν•œμ˜ κΈ°κ°„, λΉ„μš© κ³ λ €

 

UI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μ œμž‘ 단계

1 단계

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뢄석

기본적인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΄ 확정될 λ•ŒκΉŒμ§€ μˆ˜ν–‰

 

2단계

μ‹€μ œ 도ꡬλ₯Ό μ΄μš©ν•˜μ—¬ μž‘μ„±

핡심적인 κΈ°λŠ₯을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개발

 

3단계

μ‚¬μš©μžκ°€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잘 μˆ˜ν–‰ν•˜λŠ”μ§€ 확인

λ‹€μ–‘ν•œ μΆ”κ°€ 및 μˆ˜μ • μ˜κ²¬μ„ μ œμ•ˆν•  수 있음

 

4단계

μž‘μ„±λœ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„ 기반으둜 μˆ˜μ •, ν•©μ˜

κ°œλ°œμžλŠ”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š”μ²­ν•œ μ œμ•ˆ 사항을 μˆ˜μš©ν•˜μ—¬ 보완 μž‘μ—…

(μ‚¬μš©μžκ°€ 승인 ν•  λ•ŒκΉŒμ§€ 3~4단계 반볡)

 

 

UI μ„€κ³„μ„œ μž‘μ„±

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λ°”νƒ•μœΌλ‘œ UI 섀계λ₯Ό κ΅¬μ²΄ν™”ν•˜μ—¬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λ¬Έμ„œ

 

UI μ„€κ³„μ„œ μž‘μ„± μˆœμ„œ

1. ν‘œμ§€ μž‘μ„± 

: λ‹€λ₯Έ λ¬Έμ„œμ™€ ν˜Όλ™λ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μ‹œμŠ€ν…œλͺ… λ˜λŠ”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λͺ…을 ν¬ν•¨μ‹œν‚΄

 

2. κ°œμ • 이λ ₯ μž‘μ„±

: UI μ„€κ³„μ„œκ°€ μˆ˜μ •λ λ•Œλ§ˆλ‹€ μ–΄λ–€ λ‚΄μš©μ΄ μˆ˜μ •λ˜μ—ˆλŠ”μ§€λ₯Ό μ •λ¦¬ν•œ λ¬Έμ„œ

μ΄ˆμ•ˆ μž‘μ„± V1.0

μˆ˜μ • μ‹œ λ§ˆλ‹€ 0.1μ”© λ†’μ—¬κ°„λ‹€

 

3.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 •μ˜μ„œ μž‘μ„± 

: 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ν™•μΈν•˜κ³  μ •λ¦¬ν•œ λ¬Έμ„œ

UI 적용 μ—¬λΆ€λ₯Ό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λ³„λ‘œ μž‘μ„±

 

4. μ‹œμŠ€ν…œ ꡬ쑰 μž‘μ„±

: UI μš”κ΅¬μ‚¬ν•­ 및 UI ν”„λ‘œν†  νƒ€μž…μ— κΈ°μ΄ˆν•˜μ—¬ 전체 μ‹œμŠ€ν…œμ˜ ꡬ쑰λ₯Ό 섀계

 

5. μ‚¬μ΄νŠΈ λ§΅ μž‘μ„±

: μ‹œμŠ€ν…œ ꡬ쑰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‚¬μ΄νŠΈμ— ν‘œμ‹œν•  μ½˜ν…μΈ λ₯Ό λ©”λ‰΄λ³„λ‘œ κ΅¬λΆ„ν•˜μ—¬ 섀계

ν‘œ ν˜•νƒœλ‘œ μž‘μ„±

 

6. ν”„λ‘œμ„Έμ„œ μ •μ˜μ„œ μž‘μ„±

: μ‚¬μš©μžμ˜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š”κ΅¬ν•˜λŠ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μž‘μ—… μˆœμ„œμ— 따라 μž‘μ„±ν•˜μ—¬ UI 전체적인 흐름을 νŒŒμ•…ν•  수 있음

 

7. ν™”λ©΄ 섀계

: UI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및 UI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μ°Έκ³ ν•˜μ—¬ ν•„μš”ν•œ 화면을 νŽ˜μ΄μ§€λ³„λ‘œ 섀계

 

 

UI μœ μš©μ„± 평가

μœ μš©μ„± : μ‹œμŠ€ν…œμ—μ„œ μ›ν•˜λŠ” λͺ©ν‘œλ₯Ό μ–Όλ§ˆλ‚˜ 효과적으둜 λ‹¬μ„±ν–ˆλŠ”μ§€

UIλŠ” μœ μš©μ„±μ΄ λ›°μ–΄λ‚œ UIλ₯Ό μ œμž‘ν•˜λŠ” 것이 λͺ©ν‘œ

 

μ‹€ν–‰μ°¨λ₯Ό 쀄이기 μœ„ν•œ UI섀계 원리 κ²€ν† 

μ‚¬μš© μ˜λ„ νŒŒμ•… : μ‚¬μš©μžμ˜ λͺ©μ μ„ νŒŒμ•…ν•΄μ„œ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κΈ°λŠ₯μ΄λ‚˜ μ€‘λ³΅λ˜λŠ” κΈ°λŠ₯이 μ—†λŠ”μ§€ 확인

ν–‰μœ„ μˆœμ„œ κ·œμ • : ν–‰μœ„ μˆœμ„œ μ„ΈλΆ„ν™”

ν–‰μœ„μ˜ μˆœμ„œλŒ€λ‘œ μ‹€ν–‰ :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˜ 흐름을 μ μ ‘μ μœΌλ‘œ νŒŒμ•…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제곡, μ‚¬μš©μžκ°€ ν–‰μœ„ μˆœμ„œλŒ€λ‘œ μ‹€ν–‰ν•  λ•Œ 어렀움이 없도둝

 

평가차λ₯Ό 쀄이기 μœ„ν•œ UI섀계 원리 κ²€ν† 

μˆ˜ν–‰ν•œ ν‚€ μ‘°μž‘μ˜ κ²°ν™”λ₯Ό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Ή λ₯΄κ²Œ μ§€κ°ν•˜λ„λ‘ μœ λ„

ν‚€ μ‘°μž‘μœΌλ‘œ λ³€ν™”λœ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μƒνƒœλ₯Ό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‰½κ²Œ μΈμ§€ν•˜λ„λ‘ μœ λ„

 

 

UI 상세 섀계

UI μ„€κ³„μ„œ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‹€μ œ 섀계 및 κ΅¬ν˜„μ„ μœ„ν•΄ λͺ¨λ“  화면에 λŒ€ν•œ μžμ„Έν•œ 섀계λ₯Ό μ§„ν–‰

μ‹œλ‚˜λ¦¬μ˜€λ₯Ό μž‘μ„±ν•΄μ•Ό 함

μ‚¬μš©μž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μ˜ κΈ°λŠ₯ ꡬ쑰, λŒ€ν‘œ ν™”λ©΄, ν™”λ©΄ κ°„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˜ 흐름, λ‹€μ–‘ν•œ μƒν™©μ—μ„œμ˜ μ˜ˆμ™Έ 처리 등을 λ¬Έμ„œλ‘œ 정리

 

UI μ‹œλ‚˜λ¦¬μ˜€ λ¬Έμ„œ μž‘μ„± 원칙

μ„€κ³„μž -> λ””μžμ΄λ„ˆ -> κ°œλ°œμžκ°€ 전체 UI κΈ°λŠ₯κ³Ό μž‘λ™λ°©μ‹μ„ 이해할 수 μžˆλ„λ‘ ꡬ체적으둜 μž‘μ„±

UI μš”μ†Œμ™€ μΈν„°λž™μ…˜(μƒν˜Έμž‘μš©)을 일반 κ·œμΉ™μœΌλ‘œ μ •μ˜

μΈν„°λž™μ…˜μ˜ 흐름을 μ •μ˜ν•˜κ³  μΈν„°λž™μ…˜μ˜ μˆœμ„œ, λΆ„κΈ°, 쑰건, 반볡 등을 λͺ…μ‹œ

μ˜ˆμ™Έ 상황에 λŒ€λΉ„ν•œ λ‹€μ–‘ν•œ μΌ€μ΄μŠ€λ₯Ό μ •μ˜

UI μ‹œλ‚˜λ¦¬μ˜€ μž‘μ„±μ„ μœ„ν•œ κ·œμΉ™ μ§€μ •

 

UI μ‹œλ‚˜λ¦¬μ˜€ λ¬Έμ„œ μž‘μ„±μ„ μœ„ν•œ 일반 κ·œμΉ™

- μ£Όμš” ν‚€μ˜ μœ„μΉ˜μ™€ κΈ°λŠ₯

λͺ¨λ“  화면에 κ³΅ν†΅μ μœΌλ‘œ λ°°μΉ˜λ˜λŠ” μ£Όμš” ν‚€μ˜ μœ„μΉ˜μ™€ κΈ°λŠ₯을 μ„€λͺ…

μ—¬λŸ¬ ν™”λ©΄ κ°„μ˜ 일관성 보μž₯

 

- 곡톡 UI μš”μ†Œ

UI μš”μ†Œλ₯Ό μ–Έμ œ μ–΄λ–€ ν˜•νƒœλ‘œ μ‚¬μš©ν• μ§€ μ •μ˜

μ‚¬μš©μžμ˜ μ‘°μž‘μ— λŒ€ν•΄ λ°˜μ‘ν•˜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흐름을 μ„€λͺ…

 

- κΈ°λ³Έ 슀크린 λ ˆμ΄μ•„μ›ƒ

λͺ¨λ“  화면에 κ³΅ν†΅μ μœΌλ‘œ λ‚˜νƒ€λ‚˜λŠ” μš”μ†Œλ“€μ— λŒ€ν•œ μœ„μΉ˜μ™€ 속성을 μ •μ˜

 

- κΈ°λ³Έ μΈν„°λž™μ…˜ κ·œμΉ™

ν„°μΉ˜ 제슀처 등에 κ³΅ν†΅μœΌλ‘œ μ‚¬μš©λ˜λŠ” μ‘°μž‘λ°©λ²•κ³Ό ν™”λ©΄ μ „ν™˜ 효과 등을 기술

 

- 곡톡 λ‹¨μœ„ task 흐름

λ§Žμ€ κΈ°λŠ₯듀에 κ³΅ν†΅μ μœΌλ‘œ μ‚¬μš©λ˜λŠ” μ‚­μ œ, 검색, λ§€λ„ˆ λͺ¨λ“œ μƒνƒœ 등에 λŒ€ν•œ μΈν„°λž™μ…˜ 흐름 μ„€λͺ…

 

- μΌ€μ΄μŠ€ λ¬Έμ„œ

λ‹€μ–‘ν•œ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κ³΅ν†΅μ μœΌλ‘œ μ μš©λ˜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λ™μž‘μ„ μ •μ˜ν•œ λ¬Έμ„œ

 

UI μ‹œλ‚˜λ¦¬μ˜€ λ¬Έμ„œμ˜ μš”κ±΄

- μ™„μ „μ„± : μ‚¬μš©μžμ— λ§žμΆ”μ–΄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΄ λˆ„λ½λ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μƒμ„Ένžˆ 기술

- 일관성 : μ„œλΉ„μŠ€μ˜ λͺ©ν‘œ, μš”κ΅¬μ‚¬ν•­, UI μŠ€νƒ€μΌμ΄ λͺ¨λ‘ 일관성을 μœ μ§€ν•΄μ•Ό 함

- 이해성 : λˆ„κ΅¬λ‚˜ μ‰½κ²Œ 이해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μ„€λͺ…

- 가독성 : ν‘œμ€€ν™”λœ ν…œν”Œλ¦Ώμ„ ν™œμš©ν•˜μ—¬ 읽기 쉽도둝 ν•΄μ•Ό 함

- μˆ˜μ • μš©μ΄μ„± : μ‹œλ‚˜λ¦¬μ˜€μ˜ μˆ˜μ •, κ°œμ„ μ΄ μ‰¬μ›Œμ•Ό 함

- 좔적 μš©μ΄μ„± : λ³€κ²½ 사항이 μ–Έμ œ μ–΄λ–»κ²Œ, μ™œ λ°œμƒν–ˆλŠ”μ§€ μ‰½κ²Œ 좔적할 수 μžˆμ–΄μ•Ό 함

 

UI μ‹œλ‚˜λ¦¬μ˜€ λ¬Έμ„œλ‘œ μΈν•œ κΈ°λŒ€ 효과

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,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˜ λ¬Έμ œκ°€ κ°μ†Œ

μž¬μž‘μ—… κ°μ†Œ, ν˜Όμ„  μ΅œμ†Œν™”

λΆˆν•„μš”ν•œ κΈ°λŠ₯ μ΅œμ†Œν™”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λΉ„μš©μ΄ 쀄고 κ°œλ°œκΈ°κ°„μ΄ 쀄어든닀

 

HCI (Human Computer Interavtion or Interface)

μ‚¬λžŒμ΄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보닀 νŽΈλ¦¬ν•˜κ³  μ•ˆμ „ν•˜κ²Œ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개발, μ—°κ΅¬ν•˜λŠ” ν•™λ¬Έ

μ΅œμ’… λͺ©ν‘œ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Š” 데 μžˆμ–΄ 졜적의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„ λ§Œλ“œλŠ” 것

 

UX (User Experience)

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‹œμŠ€ν…œμ΄λ‚˜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΄μš©ν•˜λ©΄μ„œ 느끼고 μƒκ°ν•˜κ²Œ λ˜λŠ” 총제적인 κ²½ν—˜

νŠΉμ§•

- μ£Όκ΄€μ„±

- μ •ν™©μ„± : 같은 κ²½ν—˜μ΄λΌλ„ μ£Όλ³€ ν™˜κ²½μ˜ 영ν–₯을 λ°›μŒ

- 총체성 : 총체적인 심리적, 감성적인 κ²°κ³Ό

 

감성 곡학

μ œν’ˆμ΄λ‚˜ μž‘μ—…ν™˜κ²½μ„ μ‚¬μš©μžμ˜ 감성에 λ§žλ„λ‘ 섀계 μ œμž‘ν•˜λŠ” 기술

인체의 νŠΉμ§•κ³Ό 감정을 μ œν’ˆ 섀계에 μ΅œλŒ€ν•œ λ°˜μ˜μ‹œν‚€λŠ” 기술

 

* 생체 μΈ‘μ • 기술 (인간곡학, 인지곡학)

* μΈκ°„μ˜ 였감 μ„Όμ„œ 및 감성 처리 기술

* 감성 λ””μžμΈ 기술 (μ‚°μ—… λ””μžμΈ)

* μƒˆλ‘œμš΄ 감성을 μ°½μΆœν•˜κΈ° μœ„ν•œ 기술 (κ°€μƒν˜„μ‹€λ‘œ 인간 적합성 νŒλ‹¨)

 

감성 κ³΅ν•™μ˜ μ ‘κ·Ό 방법

감성 곡학 1λ₯˜ : μΈκ°„μ˜ 감성 이미지λ₯Ό μΈ‘μ •ν•˜λŠ” 방법

감성 곡학 2λ₯˜ : 개인이 κ°–κ³  μžˆλŠ” 이미지λ₯Ό κ΅¬μ²΄ν™”ν•˜λŠ” 방법

감성 곡학 3λ₯˜ : μΈκ°„μ˜ 감각을 μΈ‘μ •ν•˜κ³ , μˆ˜ν•™μ  λͺ¨λΈμ„ κ΅¬μΆ•ν•˜μ—¬ ν™œμš©

 

 

 

 

 

2020 ~ 2022 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 ν•„κΈ° 좜제 κΈ°μ€€

ν•„κΈ° 검정방법 : 객관식 문제수 : 100 μ‹œν—˜μ‹œκ°„ : 2μ‹œκ°„ 30λΆ„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섀계 20λ¬Έν•­ μš”κ΅¬μ‚¬ν•­ 확인 ν˜„ν–‰ μ‹œμŠ€ν…œ 뢄석 μš”κ΅¬μ‚¬ν•­ 확인 뢄석 λͺ¨λΈ 확인 ν™”λ©΄ 섀계 UI μš”κ΅¬μ‚¬ν•­ 확인 UI 섀계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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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°˜μ‘ν˜•